티스토리 뷰
목차
얼굴이나 목에 잘 생기는 쥐젖, 편평사마귀,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편평사마귀는 전염성 바이러스입니다
편평사마귀는 단순한 피지나 각질이 아닌 인유두종 바이러스(HPV)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. 자신에게도 옮기고 타인에게도 전파될 수 있어 조기 발견 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.
개수가 갑자기 늘어나는 특징이 있고 방치하면 수십에서 수백 개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.
사마귀와 쥐젖, 절대 이렇게 하진 마세요
많은 분들이 쥐젖이나 사마귀를 손으로 만지거나 집에서 스스로 제거하려다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. 절대 가정용 가위로 잘라내는 행위는 금물입니다.
출혈, 감염, 흉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, 의료 전문가의 판단과 시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
집에서 할 수 있는 자연 요법
☺️ 율무팩
율무에 함유된 '코이세놀' 성분은 비정상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사마귀, 쥐젖 등 피부 이상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.
✔ 생율무가루와 알로에겔을 1:1로 섞어 얼굴에 얇게 바릅니다.
✔ 민감 피부는 먼저 팔 안쪽에 테스트 후 사용하세요
.
✔ 15~20분 후 깨끗이 세안합니다. 반복 시 피부가 한층 매끈해집니다.
율무를 주전자에 넣고 5분 정도 끓인 후 약불에서 20~30분 더 끓여 차처럼 마시면 사마귀 체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사마귀 예방법 3가지
1. 외출 후 손 씻기 필수 (전염성 질환 예방)
2. 얼굴·목 부위 손으로 자주 만지지 않기
3. 때밀이, 스크럽 등 마찰 자극은 최소화
병원에서 가능한 쥐젖, 사마귀 제거 방법
✔ 가위 절제술: 작고 돌출된 쥐젖에 적용 가능
✔ CO2 레이저: 넓거나 깊은 편평사마귀에 효과적
주의!
붉은 사마귀는 바이러스가 활발한 상태이므로 제거해도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. 이 경우 치료가 먼저입니다.
사마귀를 제거한 부위는 일시적으로 붉은 자국과 딱지가 생기지만 얼굴 기준으로 1~2주 내 회복됩니다. 손으로 긁지 말고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
하지만 사마귀가 빠르게 번지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.